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예수의 생애와 교훈 - 4. 예수께서 비유로 가르치신 이유

 

예수께서는 가르치실 때에 이야기들을 활용하셨다. 이로써 듣는 사람들의 흥미와 관심을 즉각적으로 사로 잡았으며, 진리는 그들의 마음에 잊혀질 수 없도록 깊이 새겨졌다.

(1) 예수께서는 왜 비유로 말씀하셨는가?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가로되 어찌하여 저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저희에게는 아니되었나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무릇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그러므로 내가 저희에게 비유로 말하기는 저희가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마 13:10-13).
☞ 그리스도가 비유로 가르쳤을 때 그가 가르치는 것을 알기 원했던 사람들은 쉽게 이해하였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비유를 사용함으로 자기를 정죄하고자 하는 원수들에게 진리를 가리웠다.

(2) 그리스도가 사용한 이야기들은 어디에서 얻은 것들인가?
대체적으로 그의 이야기들은 천연계 가운데서 취한 것이었다. 청중들은 이러한 것들에 매우 친근하였다. 그는 가라지(마 13:24-30), 열매 없는 무화과 나무(눅 13:6-9), 잃은 양(마 18:12-14), 씨 뿌리는 자(막 4:3-9), 겨자씨(눅 13:18, 19), 무화과 나무(마 24:32, 33)등에 관하여 이야기하였다. 그외 다른 이야기들은 다양한 생활 체험과 관계 깊은 것들로서 포도원의 일꾼(마 20:1-16), 열처녀(마 25:1-13), 반석 위에 지은 집과 모래위에 지은 집(눅 6:47-49)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3) 예수는 가끔 비유로 가르치셨는가?
“예수께서 그들 앞에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마 13:34)
☞ 예수께서 비유로써 가르치실 때, 그는 시편 78:2에서 다윗이 그리스도의 교수법 사용에 관해 예언한 것을 성취하고 계셨다.

(4) 진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원칙으로 예수께서 제시하신 것은 무엇인가?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서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요 7:17).
☞ 한번은 예수께서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는 질문을 던지셨다.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으로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란 말씀을 하셨다(요 8:43). 진리를 이해하기 위한 선행조건은 하나님께 대한 의탁과 헌신이다.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요 8:47).

◎ 결 론
대부분의 비유들은 한가지 진리를 가르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은 자들이 후에 비유에서 사용하신 것을 보고 나서는 그의 교훈을 기억하게 되었다. 비유로 하신 교훈은 사람들의 질문을 유발시켰다. 그리스도의 방법은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호소력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