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확실한 예언의 말씀 - 2. 적그리스도는 누구인가?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이상 중에 그의 시대로부터 먼 훗날에 일어날 사건들을 보여주셨다. 다니엘 7장에서 하나님은 다니엘시대로부터 적그리스도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제국들의 흥망을 적절한 상징들로 묘사하신다. 성경 예언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적그리스도 세력의 출현과 활동에 관하여 깊은 관심을 갖는다.

(1) 바벨론 왕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에게 무엇이 보였는가?
“바벨론왕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이 그 침상에서 꿈을 꾸며 뇌 속으로 이상을 받고 그 꿈을 기록하며 그 일의 대략을 진술하니라 다니엘이 진술하여 가로되 내가 밤에 이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니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볼 사이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입었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으며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편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에게 말하는 자가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으며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또 권세를 받았으며 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으므로 내가 그 뿔을 유심(有心)히 보는 중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 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단 7:1-8).
☞ 다니엘은 서로 모양이 상이한 네 짐승을 보았다. 그들은 바다에서 올라왔다. 넷째 짐승은 열 뿔을 가졌으며 최종적으로 열 뿔로부터 작은 뿔 하나가 올라왔다.

(2) 다니엘이 본 세가지 상징들은 무엇인가?
그는 바다, 네 짐승, 큰 바다에서 부는 네 바람을 보았다.

(3) 성경 예언에서 바람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예레미야 49:35-37; 51:1, 11을 읽으라.
☞ 예언에서 바람은 분쟁, 정치적 소요, 전쟁을 의미한다. 본 예언에서 바람이 부는 것은 왕국의 부상과 그 멸망을 묘사하는 것이며 이러한 사건들은 정치적 분쟁을 통하여 성취되었다.

(4) 예언에서 바다, 또는 물은 무엇인가?
“또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바 음녀의 앉은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계 17:15). 이사야 17:12, 13을 읽으라.

(5) 네 짐승은 무엇을 대표하는가?
“그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라 세상에 일어날 것이로되…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이는 모든 나라보다 달라서 천하를 삼키고 밟아 부숴뜨릴 것이며”(단 7:17, 23).
☞ 다니엘 2장의 거대한 신상은 네 왕국으로 대표되는 네가지 금속들로 이루어졌다. 네 짐승은 동일한 네 왕국을 대표한다-바벨론, 메데-페르시아, 헬라, 로마, 넷째 왕국은 열 부분으로 분열되었다.

(6) 열 뿔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그 열 뿔은 이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단 7:24)
☞ 여기 언급된 열 왕이 열 나라를 대표한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17절에서 네 짐승은 네 왕을 대표한다고 말한다. 특별히 넷째 짐승은 “넷째 나라”로 칭해지고 있다. 다니엘 8장 22절의 네 뿔은 네 나라로 칭해졌으므로 이 열 뿔을 열 나라로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이다.

(7) 첫째 짐승에 관하여 다니엘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다니엘 7:4에 의하면 이것은 사자이다. 이것은 독수리의 날개를 가졌으며, 최종적으로 사람의 마음을 받았다. 독수리의 날개는 바벨론의 신속한 정복을 의미한다(신 28:49). 한 손이 나타나 바벨론의 멸망을 벽에 기록했던 벨사살의 잔치의 날 밤에 사람의 마음이 그것에게 주어졌다(단 5:1-6).

(8) 곰에 관해서는 무슨 말을 하였는가?
다니엘 7:5에서 곰은 그 입에 세 갈빗대를 물었다. 이것은 메데-페르시아에 의하여 바벨론, 리디아, 애굽이 정복되었음을 상징한다.

(9) 셋째 짐승에 관하여 선지자는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그는 다니엘 7:6에서 그것이 표범과 같다고 말하였다. 그것의 네 날개는 비할 데 없는 행동의 신속성을 나타낸다. 헬라 나라에 있어서 이것은 사실이었다. 네 머리는 헬라 제국이 네 부분으로 분열된 것을 뜻하는데, 알렉산더 사후에 네 장군(카산더, 리시마쿠스, 프톨레미, 셀류쿠스)들 사이에 이루어졌다.

(10) 넷째 짐승에 관하여는 어떻게 묘사되었는가?
다니엘 7:7은 이 짐승을 무섭고 강하다고 말한다. 이 짐승은 큰 철 이를 갖고 있다. 이 짐승은 열 뿔을 갖고 있는데, 이것은 다니엘 2장의 열 발가락이 나타내는 것처럼 서유럽의 10개 분열국을 대표한다-알레만니, 동고트, 서고트, 프랑크, 반달, 수에비, 불군디아, 헤룰리, 앵글로-색손, 롬바르드

(11) 열 뿔들(유럽제국들)중에서 무엇이 올라왔는가?
다니엘 7:8, 24에 의하면 “사람의 눈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는” 작은 뿔의 세력이 올라왔다. 이것은 종교적-정치적 세력의 출현을 묘사한다. 헤룰리, 동고트, 반달이 이 조직의 가르침과 주장들을 반대함으로 뽑혀졌을 때, 이 작은 뿔의 세력이 전면에 나서게 되었다. 작은 뿔은 정치 영역 뿐 아니라 특별히 종교 영역에서 권세를 행사한다는 점에서 다른 열 뿔들과 차이가 있다. 이 조직은 A.D. 538년에 동고트를 뿌리 뽑는데 성공하였다.

(12) 이 예언에서 이 체제(원문에는 법왕권)가 적그리스도임을 밝히는 네가지 지적 사항은 무엇인가?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단 7:25)
☞ 신원을 밝히는 두 가지 중요한 표는 시간과 장소다. 작은 뿔은 로마 제국이 서방에서 와해된 후(A.D. 476년)에 등장하였다. 그러므로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출현하기로 되어 있는 이 작은 뿔, 혹은 적그리스도의 세력이 예고된 대로 등장했음이 분명하다(작은 뿔 적그리스도가 시대의 종말에 등장하리라고 일반적으로 가르쳐지고 있는 사실이 바르지 않을 것임을 우리는 이러한 열쇠들에 의하여 알 수 있다).

(13) 이 체제(법왕권)는 작은 뿔 세력이 행하기로 되어 있던 모든 것들을 행했는가?
①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이 세력은 오로지 하나님께만 속해 있는 칭호를 자기 것으로 삼았다.
하나님은 우주에서 최고의 존재이시다. 그는 창조주이시며, 우리의 경배와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다.
인간은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창조되었다(히 2:7).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과 동등한 자리를 차지할 수 없다. 그리고 하나님보다 자신을 높인다는 것을 생각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중세시대 동안에 주도적이었던 종교적-정치적 조직은 때때로 자신을 하나님과 동등한 자리에 놓았을 뿐 아니라 하나님보다 높이기까지 하였다. 행함으로 말미암는 의가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하였다. 어떤 이들은 하나님과 동등된 자리를 차지하였다.
②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이것은 핍박을 묘사하는 것이다. 중세시대 동안에 이 조직에 의하여 대략 5천만 명이나 순교 당하였다. 이 세력은 비국교도들을 다루기 위하여 종교 재판을 창안해 내 이것을 도구로 삼았다.
③.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다니엘 2:21에 의하면 나라들을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며, 오로지 그분의 대권만이 때를 변경할 수 있다. 작은 뿔이 때를 변개코자 힘을 기울이는 것은 역사를 꼴지우려고 하는 하나님의 역할을 행사하는 것이 된다. 이 조직은 어떻게 법을 변개하고자 시도 했는가? 역사가들은 초기 기독교 시대에 있었던 배교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이때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많은 교리들과 관행들이 도입되었다. 이 작은 뿔 세력은 일요일을 예배일로 만든 것이 자기 책임이라고 꺼리낌없이 말하고 있다. 역사는 이 모든 일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말해주며, 이 세력이 책임있음을 보여준다. 수많은 교리 문답서 안에서 둘째 계명은 완전히 삭제되었고, 열째 계명은 둘로 나뉘어졌으며, 넷째 계명은 변경되어 있다.
④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여기서 하나님은 이 체제가 최상권을 누릴 기간을 주의 깊게 구획해 놓았다.(단 4:16, 23, 25, 32의 “때” 번역된 아람어는 “년(年)”을 의미한다.) 느부갓네살왕이 일곱 때를 지날때까지 폐위되어 있었는데(단 4:25), 이것은 7년간의 기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예언적 시간 졔산법에 의하면 한달은 30일, 일년은 360일이다. 그러므로 세 때와 반 때는 1260일이다. 계시록 12:14에서 하나님의 교회는 한 때, 두 때, 반 때를 은거할 것으로 말해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계시록 12:6에서 1260일임을 설명하신다. 예언적 기간을 해석하는 규칙은 “일일이 일년”이다(겔 4:4-6). 작은 뿔의 지상권은 A.D. 538년에 시작하였는데, 그 때에 세 반대 세력 중 마지막인 동고트가 뿌리 뽑혔다. 1260년이 종결되는 때는 1798년이다. 이 때 사건들이 터져서 이 세력에 치명적 상처를 입혔다. 그리하여 그 상당 세력이 일시적으로 제거 되었다.
☞ 그러므로 작은 뿔 세력은 (1)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했으며 (2)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혔으며 (3) 하나님의 거룩한 법을 함부로 변경했으며 (4) 예언된대로 1260년간 절대권을 행사하였기 때문에 의문의 여지없이 예언이 지적하는 바로 그 세력이다. 이 예언은 개인들을 반대하여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한 체제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 결 론
다니엘 7:9, 10을 읽으라. 여기서 하나님은 심판의 시작을 계시하신다.
다니엘 7장 안에 최후 심판이 3회나 언급되어 있다(10, 22, 26절). 하나님의 영원한 왕국은 4회 언급 되었다(14, 18, 22, 27절). 사단이 하나님의 계명을 거스려 오랫동안 전쟁을 일으켜 온 반면에, 그리스도는 최후의 결정적인 말씀을 하실 것이다.
진리와 오류의 쟁투에서 그대는 어느 편에 서려는가? “야훼의 편에 설 사람은 다 나서라”(출 32:26 공동번역) 여호수아 24장 15절의 결단이 그대의 것이 되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