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안식일 - 3. 시내산에서의 안식일

 

이제부터는 애굽과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이 체험한 안식일을 살펴 보겠다. 안식일을 제정하시고 하나님께서 준수하신 것은 창세기 2:1-3에 기록되어 있다.

(1) 바로는 모세에게 무엇 때문에 불평하였는가?
“애굽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모세와 아론아 너희가 어찌하여 백성으로 역사를 쉬게 하느냐 가서 너희의 역사나 하라 또 가로되 이제 나라에 이 백성이 많거늘 너희가 그들로 역사를 쉬게 하는도다 하고”(출 5:4, 5).
☞ 바로는 백성들을 쉬게 만든다고 모세를 비난하였다. 그들은 왜 일을 중지하였는가? 본문에 사용된 “쉬다”의 히브리어는 안식일 휴식을 나타내는 단어이다. 모세는 안식일 개혁을 주장하고 있었다.

(2)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계속적인 보호를 기대한다면 하나님이 출애굽 후에 제시하신 무슨 조건을 받아 들여야 했는가?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출 15:26).

(3)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림으로 하나님은 무엇을 시험하고자 하셨는가?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4) 하나님은 안식일 전날 음식에 관하여 무슨 지시를 하셨는가?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일은 휴식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안식일이라 너희가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고 그 나머지는 다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출 16:23).
☞ 안식일을 위하여 굽고 요리하는 일은 그 전날에 행해져야 하였다. 안식일에 관하여 모세가 그들에게 말한 바를 출애굽기 16:25, 26에서 읽어 보라.

(5) 백성들 모두는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행하였는가?
“제칠일에 백성 중 더러가 거두러 나갔다가 얻지 못하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어느 때까지 너희가 내 계명과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려느냐”(출 16:27, 28).

(6) 안식일과 하나님의 율법은 백성들에게 새롭고 생소한 제도였는가?
출애굽기 15:26은 하나님께서 오래 전에 아브라함에게 하신 말씀과 유사하다.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니라 하시니라”(창 26:5).


◎ 결 론
안식일은 시내에서 선포된 하나님의 율법안에 명령되어 있다. 이것보다 앞서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안식일에 대한 그의 관심을 눈에 보이게 나타내 보이셨다. 안식일 계명의 목적 중 한 가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여호와의 법도대로 교훈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었다. 이 계명에 대한 준수는 다른 모든 것들의 준수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