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재림 - 2. 세상 형편들은 그리스도의 오심을 예고함.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을 믿는 것은 맹목적인 신앙이 아니다. 성경은 그의 재림 징조들을 많이 기록하고 있다. 그것들은 “처처에서” 일어날 것이다(마 24:7).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징조들은 정치계, 경제계, 과학계, 종교계 속에서 명백히 드러날 것인데, 이리하여 온 사회는 지구에 종말적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1) 제자들이 예수께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까?”라는 질문을 갖고 나왔을 때(마 24:3) 그리스도는 무슨 답변을 주셨는가?
☞ 제자들은 예루살렘의 멸망과 세상 끝은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이 두 가지 사건 모두를 선포하는 조건들에 관하여 말씀하셨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징조들만을 살펴보기로 한다. 그리스도의 재림 징조는 하늘과 땅과 사람들의 마음속에 나타날 것이다.
“일월 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우는 소리를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 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눅 21:25-27).

(2) 예수께서 돌아오시기 직전에 하늘에는 무슨 세가지 징조가 나타날 것인가?
“그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마 24:29, 30).
☞ 요엘 3:15와 요한계시록 6:12, 13도 아울러 상고해야 한다. 환난기는 A.D. 538년부터 1798년까지의 암흑시대 기간으로서 이 때에는 교회와 정치가 연합되어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상당한 박해가 있었다. 공적인 박해는 1798년보다 25년 정도 앞선 1773년에 끝났다. 왜? 이 일­25년 정도 앞서 환란이 끝난것­ 은 성경과 복음을 백성들에게 전해준 종교 개혁과 미국에서의 종교 자유로 성취되었다.

(3) 언제 하늘에 징조들이 일어났는가?
예수는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리라”고 정확하게 예언하셨다(막 13:24).
☞ 그의 예언은 얼마나 정확하였던가! 하늘의 첫 징조는 박해가 끝나는 때, 또는 1798년 바로 직전에 일어날 것이었다. 1780년 5월 19일, 해가 어두워졌다. 이것은 역사적 사실로 기록되어 있다. 바로 그날 밤에 달이 피빛으로 변하였다. 그리고 1833년 11월 13일에는 예언된 대로 인간 역사가 기록된 이래 최대의 유성우(별 소나기)가 쏟아졌다. 북아메리카 전역에 걸쳐 하늘은 밝게 빛났으며, 남쪽으로는 멕시코와 자메이카에 이르기까지 그러하였다. 사람들은 심판의 때가 도래하였다고 믿고 깨기 시작하였다.

(4) 그리스도가 재림하시기 전에 세상 형편은 어떠할 것인가?
☞ 지구의 형편은 다섯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정치적, 경제적, 과학적, 종교적, 천연계.
① 정치적 형편은 어떠할 것인가?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끝은 아직 아니니라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마 24:6-7). 요한계시록 11:18; 요엘 3:9-14을 읽으라.
☞ 성경은 분노하고 전쟁을 위해 준비하는 시기에 평화를 위한 수 많은 노력이 있을 것이라고 예언한다.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살전 5:3). 예레미야 6:14도 읽으라.
② 하나님은 전 세계적인 경제적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묘사하시는가?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을 인하여 울고 통곡하라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보라 너희 밭에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지르며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약 5:1-4).
③ 성경은 과학적 발견들에 대하여 어떻게 예언하는가?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단 12:4).
☞ 다니엘의 예언을 인봉하셨다는 것은 매우 흥미있는 일이다. 세상 끝이 이르기 바로 직전에 백성들은 위대한 과학적 지식들을 갖게 됨과 아울러 다니엘의 예언들을 이해하기 시작할 것이었다.
④ 종교계에는 무슨 큰 징조가 있을 것인가?
베드로는 조롱꾼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좇아 행하며 기롱하여 가로되 주의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뇨 조상들이 잔 후로부터 만물이 처음 창조할 때와 같이 그냥 있다 하니”(벧후 3:3, 4).
바울은 19가지의 편만할 죄들을 언급하였다.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딤후 3:1-5).
예수는 믿음과 사랑이 부족한 시대가 될 것임을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눅 18:8).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마 24:12).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을 알리는 모든 징조들 중에 가장 큰 것은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는 것이다.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 24:14).
기만이 있을 것이다.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게 하겠으며…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마 24:4, 11, 24).
⑤ 천연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을 기대할 수 있는가?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마 24:7).

◎ 결 론
하늘과 땅에 일어나는 징조들 외에 인간의 마음은 공포에 질릴 것이다.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눅 21:26). 이러한 형편들에 처하게 되면 주님의 오심이 문 앞에 이른 줄로 알아야만 한다(마태복음 24:32-34을 읽으라).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는 권면의 말씀에 유의하자.(마 2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