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재림 - 6. 부활의 이유

 

아주 이른 시기로부터 사람들은 부활에 대한 소망을 가져 왔다. 부활이 없다면 내생은 없을 것이다. 욥기는 내생에 대하여 질문하고 답변하는 모습을 기록한다. “사람이 죽으면 다시 살리이까? 나는 나의 변화가 이를 때까지 내게 정해진 모든 날동안 기다리겠나이다. 주께서는 나를 부르시겠고 나는 주께 대답하리이다 주께서는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을 아껴 보실 것입니다.”(영문 흠정역, 욥 14:14, 15) 욥은 “후일에” 그리스도가 재림할 때에 부활의 소망이 성취될 것을 깨달았다. “내가 알기에는 나의 구속자가 살아계시니 후일에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내가 친히 그를 보리니 내 눈으로 그를 보기를 외인처럼 하지 않을 것이라 내 마음이 초급하구나”(욥 19:25-27).

(1) 다윗은 언제 하나님의 형상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 하였는가?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보리니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리이다”(시 17:15).

(2) 하나님은 잠자는 그의 성도들에게 무엇을 약속하셨는 가?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니라 하시더라”(눅 14:14 하단).

(3) 그리스도인의 소망은 누구인가?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 11:25, 26).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계 1:18).

(4) 그리스도는 몇 가지의 부활을 언급하셨는가? 그것들은 어떻게 불리우는가?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요 5:28, 29) 사도행전 24:15을 읽으라.

(5) 부활은 얼마나 중요한가?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이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지 못하셨으리라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지 못하셨으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 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거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시지 아니 하셨으리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 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고전 15:12-19).
☞ 신자들이 가진 부활의 소망은 그리스도의 부활에 기초하고 있다. 두 가지는 상호간에 연결되어 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발생하였던 사건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다. 이 위대한 진리가 무너지면 다른 모든 진리도 가치를 잃게 된다.

(6) 첫째 부활에 참여할 사람들의 특성은 어떠한가?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계 20:6).
☞ 죽은 의인들이 부활하게 되면 그들은 하나님의 제사장이 될 것이며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 동안 통치할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약속을 성취하는 것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계 3:21).

(7) 첫째 부활의 때를 알리는 사건은 무엇인가?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살전 4:16).
☞ 바울은 모든 의인들이 동시에 그리스도와 함께 있기 위하여 갈 것임을 신중하게 지적하고 있다.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 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살전 4:15). 부활한 의인들은 살아있는 성도들과 함께 동시에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될 것이다(살전 4:17을 읽으라).

◎ 결 론
하나님은 우리들이 사망 가운데 잠자고 있는 의인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런지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기를 원하신다. 그들은 주님 오실 때 생명을 주시는 분의 부르심을 고대하고 있다. 우리는 다른 이들처럼 슬퍼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소망과 위로를 가질 수 있는 근거는 부활에 있다(살전 4:13, 14).
얼마나 놀라운 전망이 우리 앞에 놓여 있는가! 부패치 않음, 영광, 권능, 불멸성-이 모든 것이 부활 때 이뤄진다(고린도전서 15:42-44, 51, 53을 읽으라).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을 줄은 앎이니라”(고전 1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