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재림 - 7. 그리스도의 오심과 천년기

 

그리스도가 자기의 백성을 자기에게로 영접하고자 돌아오기까지는 천년기가 결코 시작되지 않을 것이다. 천년기라는 용어는 성서에서 발견되지 않는다. 이것은 신학용어이다. 어떤 이들은 이 지상에서 평화와 번영의 복천년이 있을 것으로 믿는다. 이것은 성경적 가르침이 아니다. 사단은 천년기와 관련하여 그릇된 것을 옳은 것으로 사람들이 받아 들이도록 전력을 다 기울이고 있다. 그는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과장”할 수 있으며, 거짓을 퍼뜨리는데 사용할 일꾼들을 갖고 있다(고린도후서 11:14, 15을 읽으라).

(1) 천년기가 시작할 때에 무슨 사건이 일어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섯 가지를 들 수 있다.
① 그리스도가 오신다.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살전 4:15, 16).
② 죽은 의인들이 첫째 부활에 참여한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살전 4:1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계 20:6).
③ 살아있는 악인들이 진멸 당한다.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살후 1:7, 8).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살후 2:8). 이사야 11:4을 읽으라.
“요란한 소리가 땅 끝까지 이름은 여호와께서 열국과 다투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며 악인을 칼에 붙이심을 인함이라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재앙이 나서 나라에서 나라에 미칠 것이며 대풍이 땅 끝에서 일어날 것이라 그 날에 나 여호와에게 살륙을 당한 자가 땅 이 끝에서 땅 저 끝에 미칠 것이나 그들이 슬퍼함을 받지 못하며 염습함을 입지 못하며 매장함을 얻지 못하고 지면에서 분토가 되리로다”(렘 25:31-33).
④ 모든 의인들이 하늘로 올리워진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살전 4:16, 17). 요한복음 14:1-3; 요한계시록 7:9, 10을 읽으라. 요한은 위의 참고절에서 구속받은 자들이 하늘의 보좌 앞에 서있는 것을 묘사한다.
⑤ 사단이 결박됨.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계 20:1-3).
☞ 사단은 환경에 의하여 결박된다. 의인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기 위하여 승천하였으며 악인들은 진멸되었다. 땅은 그 거주민을 모두 잃어버렸다. 예레미야는 “내가 본즉 사람이 없으며”라고 선언한다(렘 4:25). 예레미야의 예언들은(25:31-33; 4:25) 일차적으로 유다에 적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심판날에 관한 그러한 모든 예언들은 궁극적으로 여호와의 날을 표상하고 있다. 전자에 있어서 사실인 것은 후자에 있어서 원칙면에 사실인 것이다.
☞ “무저갱”이란 말은 헬라어 아뷔소스에서 온 것으로 모든 것이 혼돈되어 있는 상태이다.

(2) 천년기를 구별짓는 명확한 몇 가지 사실을 말해 보라
① 지구는 황폐된다.
“내가 땅을 본즉 혼돈하고 공허하며 하늘들을 우러른즉 거기 빛이 없으며…이는 여호와의 말씀에 이 온 땅이 황폐할 것이나 내가 진멸하지는 아니할 것이며”(렘 4:23, 27).
② 의인은 하늘에서 심판하는 일을 한다.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노릇하니”(계 20:4).
“너희 중에 누가 다른이로 더불어 일이 있는데 구태여 불의한 자들 앞에서 송사하고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치 못하겠느냐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고전 6:1-3).
☞ 만사가 확정되었는데도 심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스도는 오셔서 자기 백성을 하늘로 데려 가신다. 악인들은 1,000년이 끝날 때까지 살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둘째 사망의 형벌을 받기 위하여 부활하게 될 것이다. 사랑하는 자가 천년기 동안 하늘에 없음을 발견하게 될 때에 그대는 기록들을 조사함으로써 그 이유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악인들을 심판하는 시간으로서 1,000년을 할당하셨다. 하나님은 인간을 위한 그의 사역에 대하여 그 어느 한 사람의 마음 가운데도 의혹이 남지 않도록 기회를 주시는 것이다. 악인들이 형벌을 받게 될 때에 모든 사람들은 그 형벌은 마땅한 것이며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의인들이 심판에 종사하는 천년기 동안 그들은 각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치뤄진 매 노력들을 알게 될 것이다.

(3) 천년기 끝에는 어떤 사건이 일어나는가?
아래의 사실들은 천년기가 끝날 때 일어날 사건들의 순서이다.
① 악인들은 부활된다.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계 20:5). 이보다 1,000년 전에 의인들이 부활되었으므로 이들은 악인들이다.
② 사단이 풀려나다.
“천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계 20:7). 마귀는 자유케 되어 살아난 악인들 사이에서 극악무도한 기만적 사업을 계속할 것이다.
③ 하늘로부터 새 예루살렘이 내려온다.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계 21:2).
④ 사단은 전쟁을 위하여 악인들을 성 주위로 모은다.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계 20:8, 9).
⑤ 악인들이 멸망된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계 20:9 하단).
☞ 사람이나 물건에 “소멸”이란 말이 사용되면 전적인 멸망을 가리킨다. 말라기 4:1, 3에 이것이 묘사되어 있다.
⑥ 새 땅이 창조된다.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에 거하는바 새 하늘과 새땅을 바라보도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힘쓰라”(벧후 3:10-14). 요한계시록 21:1-5을 읽으라.

◎ 결 론
예수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라는 약속을 주셨다(마 5:5). 그는 이것을 시편 37:11에서 인용하셨다. 바울은 동일한 사상을 이렇게 옮기고 있다.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갈 3:29).
새 예루살렘과 새 땅에 들어가면 어떤 성품을 우리 모두는 소유해야 할 것인가? 요한계시록 22:14과 마태복음 7:21-23에서 그 해답을 읽으라. 요한계시록 21:27에 의하면 구속받은 자들의 이름은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될 것이라고 말한다.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살 사람들은 믿음과 순종의 사람일 것이다(히브리서 11:8-10, 13-16을 읽으라).
영생을 유업으로 받기 위해서 각 사람은 모든 것을 버릴 마음을 가져야만 한다(마태복음 19:17, 27-29을 읽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