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청지기로서의 인간 - 2. 달란트에 대한 청지기 직분

 

그리스도는 재림의 징조들에 관하여 말씀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깨어서 준비하라고 하셨다. 그리스도의 오심을 위하여 깨어 있으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예수는 이 질문에 대하여 달란트 비유로 대답하셨다. 기다리는 시간을 열심히 일하는 중에 보내야 한다는 사실을 명백히 밝히셨다.
“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제 그 종들을 불러 자기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마 25:14, 15).

(1) 하나님의 종들에게 주어진 두가지 일은 무엇인가?
“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막 13:34).

(2) 주인의 종들은 그들의 권위와 달란트를 어떻게 사용 하였는가?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트를 남기고 두 달란트 받은 자도 그 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마 25:16-18).
☞ 비유에서 달란트는 하나님이 우리 각자에게 맡기신 재능들을 대표한다. 그것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동료 인간들을 복되게 하는 일에 사용되어야 한다.

(3) 그리스도는 성령을 통하여 교회에 무슨 달란트를 위탁하셨는가?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고전 12:8-11).
☞ 어떤 달란트들은 선천적이며, 어떤 달란트들은 훈련을 통하여 습득된다. 어떤 달란트들은 성령이 부여하시는 초자연적 은사이다. 우리가 하나님 안에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므로(행 17:28) 진실된 의미에서 우리의 달란트들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여기 본문에 열거된 각 달란트들은 초자연적 은사이다.

(4) 하나님께서는 어떤 방법으로 다시 돌려 받기를 원하시는가?
“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찾을 것이요 많이 맡은 자에게는 많이 달라 할 것이니라”(눅 12:48 하단).
☞ 하나님께서는 종들마다 달란트를 맡기셨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얼마나 많은 달란트를 주시는지에 대하여 상관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내가 받은 달란트들로 무엇을 하여야 합니까’라고 물어야 한다.

(5) 자기의 달란트를 숨긴 사람에게 주인은 무엇이라고 말했는가?
“그 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는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두었다가 나로 돌아 와서 내 본전과 변리를 받게 할 것이니라 하고”(마 25:26, 27).

(6) 자기 달란트를 유용하게 사용한 종에게 주인은 무슨 칭찬을 하였는가?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마 25:21).

◎ 결 론
하나님이 사용하도록 달란트를 주실 때, 그는 그의 종들에게 완전한 책임을 지우신다. “그 종 열을 불러 은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내가 돌아오기까지 장사하라 하니라”(눅 19:13). 그러나 주인이 와서 책임진 것에 대하여 청지기와 함께 계산을 치룰 것이다.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저희와 회계할새”(마 25:19). “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허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주인이 저를 불러 가로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찜이뇨 네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사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눅 16:1, 2). 하나님이 청지기 직분에 충성되도록 우리를 도와 주시기를 간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