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청지기로서의 인간 - 4. 금전에 대한 청지기 직분

 

금전에 대한 청지기 직분이란 우리의 경제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와 관련되어 있다.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할꼬”란 질문을 하자(시 116:12). 주는 정신은 하늘의 정신이다. 요한복음 3:16을 읽으라. 이기적인 사람은 그 누구도 하늘에 들어 갈 수 없다. 주는 사람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부싯돌, 스폰지, 꿀벌집.그대가 망치로 부싯돌을 두드려 본댔자 기껏해야 깨어진 조각과 불꽃만을 얻을 수 있을 뿐이다. 스폰지는 비틀어 짜야만 물이 나온다. 그러나 벌집에서는 향긋한 냄새와 함께 꿀이 저절로 넘쳐 흐른다. 우리는 결코 인색하고 짜게 구는 부싯돌 같은 사람이나 스폰지 같은 사람이 되지 말아야겠다. 이들은 주도록 압력을 받아야만 하는 자들이다. 우리는 마땅히 꿀벌집 같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성경은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 말한다(고후 9:7).

(1) 재물은 누구의 능력으로 얻어지는가?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신 8:18). 잠언 10:22을 읽으라.

(2) 얼마 만큼이나 하나님께 속하는가?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거기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시 24:1). 시편 100:3; 50:10, 11; 학개 2:8을 읽으라.

(3) 우리의 수입 중 얼마 만큼이나 하나님께 성별된 것인가?
“땅의 십분 일 곧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과실이나 그 십분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소나 양의 십분 일은 막대기 아래로 통과하는 것의 열째마다 여호와의 거룩한 것이 되리니”(레 27:30, 32). 창세기 14:20; 히브리서 7:2, 4을 읽으라.
☞ 십일조란 무엇인가?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를 약탈해간 왕들을 추적하였다. 성경은 그가 돌아오는 길에 모든 것의 십일조를 드렸다고 한다(창 14:19, 20). 히브리서 7:2-4에는 그가 십분의 일을 드렸다고 설명한다.

(4) 수입 중 어느 부분으로 십일조를 드려야 하는가?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잠 3:9).
☞ 어떤 이들은 빚을 갚으려면 전체가 필요하므로 십일금을 꼭 드려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잘못이다. 하나님께 십일금을 먼저 드리게 되면 십분의 구는 하나님으로부터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잠언 3:10을 읽으라).

(5) 십일조 외에 하나님은 무엇을 요구하시는가?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 예물을 가지고 그 궁정에 들어갈지어다”(시 96:8).
☞ 예물은 특정 분량이 없다. 예물은 하나님이 축복해 주신 것에 따라 드리는 것이다(고린도전서 16:2; 고린도후서 8:12; 9:7을 읽으라). 우리는 하나님께 십일조를 돌려야 한다. 예물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분량중에서 그분께 드리는 것이다. 십일조에서 우리는 의무를 완수하고 예물(현물)에서 우리는 그가 베푸신 수많은 축복들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게 된다.

(6)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충성스럽게 돌려 드리는 사람들에게 무슨 축복이 선언되었는가?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황충을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않게 하며 너희 밭에 포도나무의 과실로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말 3:10, 11).

(7) 십일조와 예물(헌물)에 불충실한 자들은 무엇을 당할 것인가?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 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말 3:9). 학개 1:5-11을 읽으라.

(8) 십일조는 무엇을 위하여 사용될 것이었는가?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민 18:21).

(9) 오늘날 목회자들이 십일조로 살도록 되어 있는가?
“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을 모시는 이들은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이와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고전 9:13, 14).

(10) 예수께서는 십일조 제도를 시인하셨는가?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마 23:23).

(11) 우리는 어디에 십일조를 두어야만 하는가?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 3:10).
☞ 창고는 하나님의 교회의 금고를 일컫는다. 느헤미야 13:12을 읽으라. 하나님의 목회자들을 살도록하기 위하여 십일조를 분배하는 것은 재무(財務)의 임무이다. 느헤미야 13:13을 읽으라.

◎ 결 론
천연계에서 어떤 것들은 나눔으로써 증식된다. 어떤 것들은 찢어냄으로써 증가한다. 식물들은 씨앗을 풍부하게 뿌려야만 번성한다. 풍족히 거두려는 농부는 풍족히 뿌린다. 하나님의 나라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만물에 대한 그분의 소유권을 인정하기 때문에 우리 수입의 십일조를 드려야만 한다. 우리는 모든 축복을 하나님으로부터 받는다. 하나님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길로 우리에게 축복을 베푸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