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 현재위치 : HOME > 성경연구 > 성경의 핵심진리

 

 

 

청지기로서의 인간 - 5. 몸에 관한 청지기 직분

 

성경은 건강한 생활에 관한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때때로 사람은 신체를 보호하는 일에 관한한 엄격히 자기가주인이된다고 생각한다. 아무도 신체를 보호하는 일에 관하여 이래라 저래라 자기에게 말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적어도 두 가지 사실을 고려해 볼 때 그릇된 추리이다. 첫째, 하나님은 자기의 형상을 따라 인간을 만드셨다. 창세기 1:26, 27을 읽으라. 둘째, 우리의 신체를 주관하는 청지기로서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

(1)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에게 무엇을 원하시는가?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 2).
☞ 하나님은 “너희 중에 병을 제하리라”고 약속하셨다(출 23:25). 그의 계명을 지키는 한 그의 백성들을 질병들이 괴롭히지 못할 것이라는 약속을 하나님은 주셨다(출애굽기 15:26을 읽으라).

(2) 어떤 면에 있어서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3) 신체를 적절하게 돌보지 않는 것은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가?
요한복음 5장에서 베데스다 못가의 병자를 볼 수 있다. 그는 38년간 병을 앓았다. 자기의 건강을 남용하므로 그러한 상태 가운데 빠지게 되었는데, 그것은 예수님에 의해 죄로 간주되었다(요 5:14). 신체적, 또는 영적 법칙을 어기는 것은 창조주에 대하여 범죄하는 것이다.

(4) 어떻게 우리의 몸을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가?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5) 인간을 위하여 선정된 원래의 음식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29).

(6) 왜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의 음식에 대하여 제한을 가하셨는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의 기업의 백성을 삼으셨느니라 너는 가증한 물건을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신 14:2, 3).

(7) 하나님이 음식물로서 부적합하다고 말씀하신 특별한 동물은 무엇인가?
“돼지는 굽은 갈라졌으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이런 것의 고기를 먹지 말 것이며 그 사체도 만지지 말 것이니라”(신 14:8). 레위기 11:7, 8을 읽으라.
☞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에 대하여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 전체에서 기술하고 있다. 마가복음 5:1-13을 읽게 되면 예수께서 돼지고기를 음식물로서 부적당한 음식물로 간주하고 있음을 명백히 볼 수 있다. 5천명을 먹이셨을 때와(막 6:38-44), 4천명을 먹이셨을 때(막 8:5-9). 남은 것을 거두었다는 사실에 기초해 볼때, 만일 2천마리나 되는 돼지떼가 음식물로서 적당한 것이었다면 예수께서는 그것들이 몰살 당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셨을 것이다.

(8) 베드로의 환상 가운데 나타난 하늘로부터 온갖 짐승을 가지고 내려온 보자기는 무엇을 뜻하는가?
“이르되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교제하는 것과 가까이 하는 것이 위법인 줄은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께서 내게 지시하사 아무도 속되다 하거나 깨끗지 않다 하지말라… 베드로가 입을 열어 가로되 내가 참으로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시고 각 나라 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받으시는 줄 깨달았도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얻는 회개를 주셨도다”(행 10:28, 34, 35; 11:18).
☞ 하나님은 베드로에게 온갖 짐승들과 기어 다니는 것들이 음식물로서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시고자 의도하지 않으셨다. 그보다는 이방인들을 부정한 것으로 간주하지 말 것과 또한 복음을 받아들이기에 부적합한 존재들로 보지말 것을 가르쳐 주고자 하셨다.

(9) 예수께서 오실 때까지 돼지고기를 먹는 일에 빠져 있는 사람은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보라 여호와께서 불에 옹위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께 살륙 당할 자가 많으리니 스스로 거룩히 구별하며 스스로 정결케 하고 동산에 들어가서 그 가운데 있는 자를 따라 돼지고기와 가증한 물건과 쥐를 먹는 자가 다 함께 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사 66:15-17).
☞ 범죄하고 있는 당신의 고대 백성들에게 예고하신 이와 같은 하나님의 심판은 마지막 여호와의 날에 유사한 죄들에 관하여 무슨 심판이 내릴런지를 명백히 지적하고 있다.

(10) 취하게 하는 음료에 관하여 하나님은 무슨 권고를 주시는가?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이것이 마침내 뱀같이 물 것이요, 독사같이 쏠 것이며”(잠 23:31, 32). 잠언 20:1을 읽으라.

(11) 그리스도인은 담배를 피워도 될 것인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로마서 12:1을 읽으라.
☞ 담배가 인체에 해롭다는 것은 오늘날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아무도 담배를 피우거나, 씹거나, 술을 마시거나 환각제를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은 자기 신체에 해를 끼치는 것은 무엇이든지 멀리하며 좋은 것만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 결 론
하나님은 인간을 만드셨기 때문에 인간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를 아신다. 그는 사슴, 양, 닭, 굽이 갈라지고 되새김질하는 사슴. 양. 소와같은 짐승들을 먹도록 인간에게 허락하셨다. 다람쥐, 토끼, 돼지를 먹는 일은 허용하지 않았다. 비늘과 지느러미를 가진 물고기들은 음식물로서 좋으나, 뱀장어, 메기, 새우, 게, 굴, 조개 등은 음식물로서 부적당하다. 정결한 새와 부정한 새를 구별하는 일반 규칙은 주어지지 않았다. 레위기 11장에는 20여종의 새들이 금지되어 있다. 조류 중에서 정결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들은 비둘기, 자고, 메추라기, 닭, 칠면조 등등이다(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을 읽으라). 다니엘은 먹고 마시는 일에 좋은 모본을 우리에게 남겼다.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와 그의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않게 하기를 환관장에게 구하니”(단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