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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질 - 5. 지옥은 어디에 있는가?

 

지옥에 관하여 상당히 많은 신앙이 유포되고 있다. 어떤 이들은 하나님은 너무나 자비로우시므로 아무도 처벌하지 않으시리라고 믿는다. 다른 이들은 악인들은 지옥으로 보내어져서 그곳에서 영원히 불에 타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악인들은 지옥에서 멸절되어 그 존재를 찾아 볼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믿는 이들도 있다.

(1) 죄인들은 형벌을 당하게 될 것인가?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잠 11:21 상단).
“내가 세상의 악과 악인의 죄를 벌하며 교만한 자의 오만을 끊으며 강포한 자의 거만을 낮출 것이며”(사 13:11).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 두어 심판날까지 지키시며”(벧후 2:9).

(2) 그리스도는 악인들이 지옥 불에 던져질 것이라고 가르치셨는가?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케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지우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마 5:29).

(3) 악인들은 어디에서 형벌을 받을 것인가?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잠 11:31).
☞ 베드로는 이 점에 관하여 명백히 증언하고 있다(베드로후서 3:7을 읽으라).

(4) 최후의 형벌로 말미암아 죄인들은 무슨 결과를 당할 것인가?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 1:15 하단). 로마서 6:23 상단 참조.
☞ 여기의 사망은 둘째 사망이다. 요한이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였다”고 묘사한 것은 이 사망을 일컬어 말한 것이다(계 20:9 하단). 이 일은 천년기가 끝났을 때 둘째 부활 이후에 일어날 것이다.

(5) 악인의 사망은 얼마나 완벽할까?
① 악인들은 멸망될 것이다.
시 145:20; 잠 10:29; 시 101:8; 빌 3:19; 시 37:38; 딤전 6:9; 시 92:7; 살후 1:9; 잠 13:13
② 그들은 멸절될 것이다.
시 37:20; 살후 2:10; 잠 19:9; 벧후 2:12; 눅 13:3
③ 악인은 불에 타버릴 것이다.
마 3:12; 히 6:8; 마 13:30; 말 4:1, 3
④ 그들은 소멸될 것이다.
사 1:28; 시 37:20
⑤ 그들은 삼켜져 버릴 것이다.
시 21:9; 히 10:27; 계 20:9
⑥ 그들은 땅에서 끊어질 것이다.
시 37:2, 9, 22, 28, 34, 38; 사 33:12; 잠 2:22
⑦ 악인은 완전한 파멸에 처해질 것이다.
히 10:39; 벧후 3:7

(6) 어디에서 악인은 종말을 고할 것인가?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극렬한 풀무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초개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이 그들을 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같이 뛰리라 또 너희가 악인을 밟을 것이니 그들이 나의 정한 날에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말 4:1, 3).
“천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나와서 땅의 사방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계 20:7-9).
☞ 이것은 베드로후서 3:9-12의 말씀과 조화되는데, 베드로는 땅이 불에 타서 없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후에 새 하늘과 새 땅이 13절에서 언급된다. 악인에 대한 형벌은 땅위에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명백하게 진술되어 있다. “그 날에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높은 군대를 벌하시며 땅에서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니”(사 24:21).

(7) 지금 악인들은 지옥불에서 형벌 당하고 있는가?
아니다. 이 일이 일어날 날이 다가오고 있다.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 두어 심판날까지 지키시며”(벧후 2:9). 형벌에 앞서서 심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는 일이다.

(8) 심판시에 무엇을 결정하는가?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자 가운에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행 17:31).
☞ 그리스도가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실 때까지 세상은 심판 받지 않았으며, 아직 심판 받지 않았다. 최종적인 실행 심판일은 아직 미래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재림 후 천년기가 끝날 때에 일어날 것이다. 요한계시록 20:11-15; 베드로후서 3:7을 읽으라.

(9) 인간의 어느 부분이 지옥불에 던져질 것인가?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 버리라 불구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손을 가지고 지옥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찍어 버리라 절뚝발이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지우는 것보다 나으니라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케 하거든 빼어 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지우는 것보다 나으니라 거기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막 9:43-48).
☞ 온몸, 곧 전 인간이 지옥에 던져질 것이다(마태복음 5:30을 읽으라).

(10) 얼마나 오래 악인들이 불에 탈 것인가?
악인들이 내던져지는 불못은 지구를 태워 정결하게 하는 동일한 불이다. 이것은 영원히 타는 불에 대한 문제를 해결한다. 하나님은 구속 받은 자들을 위하여 땅을 새롭게 창조하실 것이기 때문이다(베드로후서 3:13; 마태복음 5:5을 읽으라).

(11) 지옥불이 꺼질 수 없다는 것은 불이 항상 타게 될 것을 의미하는가?
아니다. 고대에 하나님은 예루살렘에 불을 놓으리라고 말씀하셨다. “내가 성문에 불을 놓아 예루살렘 궁전을 삼키게 하리니 그 불이 꺼지지 아니하리라”(렘 17:27 하단, 고후 36:19-21을 읽으라). 여기에는 예레미야 17:27의 성취에 대한 설명이 있다. 예루살렘은 지금 불타고 있지 않다. “꺼지지 않는다”는 것은 끌 수 없는 불을 가리킨다. 꺼지지 않는 불은 태우고 있는 것이다. 멸절된 다음에는 반드시 꺼지기 마련이다.

(12) 영원한 불의 의미는 무엇인가?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마 25:41).
☞ 이것은 악인이 영원하다거나 불이 영원히 탈 것이라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유다는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저희와 같은 모양으로 간음을 행하며 다른 색을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유 7절)고 말한다.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킨 불은 지금 타고 있지 않다. 사해는 이들 도시들이 위치하였던 곳이다. 베드로는 어떻게 불이 이들 도시들을 잿더미의 폐허로 만들었는지에 관해 말한다(베드로후서 2:6을 읽으라).

(13) 이러한 본문들 안에서 영원이란 무슨 의미인가?
요한계시록 14:10, 11; 20:10을 읽으라.
☞ 요한은 짐승을 경배하던 자들이 불과 유황 못에서 영원히 고통당할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세세토록”이란 말은 헬라어에서 시대들의 시대들까지(unto ages of ages)란 뜻이다. 이 표현은 다른 곳에서 그리스도와 하나님과 관련되어 사용되어 있는데, 이 경우에는 끝없이 존재하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그 의미는 이것과 관련된 그리스도와 하나님으로부터 추출해 낸 것이다. 표현 자체는 꼭 한없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악인의 형벌은 어느 일정 기간일 것이며 결코 한없는 기간이 아니다. 이 사실은 악인들의 운명은 멸절되는 것이라고 말하는 다른 성경절들로써 명백해진다(마태복음 10:28; 요한계시록 20:14을 읽으라).

◎ 결 론
한가지 사실은 명백하다. 그대가 그리스도를 구주로 선택한다면 그대는 결코 지옥에 던져지는 것에 관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다.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게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우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사 1:16-20).
하나님은 그의 거룩하심 때문에 회개하지 않는 자들을 멸망시키셔야만 한다(출 34:6, 7을 읽으라). 하나님은 우주의 선과 그의 심판을 맞게 되는 자들의 선을 위하여 공의를 실행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며 죄인들에게 그의 사랑을 보여주고자 할 수 있는 일은 다 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무도 그의 뜻에 순종하도록 강제하실 수 없다. 악인들은 그들이 선택한 결과로 그 운명을 맞는다.